본문 바로가기

문과감성/금융경제

[업체에서 잘 알려주지 않는 진실 -2] 신용카드 사용시 포인트 적립이 잘 안되는 이유



연재글 읽기
2011/02/09 - [IT리뷰] - [업체에서 알려주지 않는 진실-1] - 인터넷 장기사용자편.

2000년대 초반부터 10여년 가까운 세월동안 KB카드를 주로 이용해 왔지만, 잘 쌓이던 포인트가 어느순간 쌓이지 않는 사실을 발견했다. 몇년이 지나 알게 된 사실은 주유할인을 받기 위해 만든 sk 엔크린 보너스 카드는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 다는 것이었다.
이런 사실을 발급당시 안내해주었다면, 여러 카드회사를 비교분석하여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했을 것이다.
하지만, 고객이 잘  알지 못하는 사실은 절대 업체에서 먼저 알려주는 경우가 없다.

그리고 얼마전 이와 비슷한 일이 다시한번 발생했다.
포인트 쌓이는 재미에 최근 1~2년간 주로 이용하는 SK브로드밴드 - 현대카드를 집에서 분실하고,
재발급 받으려고 카드회사에 전화를 했다. 상담원은  지금은 그카드가 발급되지 않으니,  요즘 나오는B* 현대카드로 대체 발급을 해준다고 하는데, 얼핏 듣기에는 훨씬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.

하지만 자세히 이것저것 묻기 시작하자, 업체가 잘 알려주지 않는 이야기들이 나온다.
전월 사용금액 30만원이상.....
또하나 중요한 것은 아무리 카드를 써도 포인트는 적립되지 않는 다는 사실.

과연 무엇이 이득일까?
한달에 기껏 할인받는 금액은 8천원(기존에 5천원 할인받던 걸 생각하면 추가할인금액은 3천원이다.)
하지만 카드를 조금이라도 많이 쓰는 고객은 포인트가 한달에 1만점이상 쌓이는 경우가 많다.

자세히 물어보지 않았다면 나는 취사선택을 할 기회를 잃고, 상담원이 발급해주려던 카드를 발급받았을 것이다.

고민끝에 새로운 카드로 대체발급받기를 포기하고, 아예 카드를 없앨까 고민하자,
상담원은 잠시만 기다려 보라며 기존 카드로 다시 발급해주겠다고 한다.

업체는 새로운 진실들을 잘 알려주지 않는다.
이미 예전에 인터넷 할인카드를 가지고 계시다면, 절대 없애지 맙시다.
그리고 절대 인터넷 업체도 쉽게 옮기지 마세요.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쫓으려다 더 큰 손해를 보게 되는 일이 생깁니다.